본문 바로가기

사회

'화려한 휴가' 합천 강타..."일해공원 안돼"


'화려한 휴가' 합천 강타..."일해공원 안돼"
4천여 군중 운집...영화 본 군민들 충격에 눈물

 
  • '화려한 휴가' 합천 상영, 오월 어머니회 도착

    촬영편집 구자환 기자


  • 영화 '화려한 휴가' 기자회견과 전사모의 저지

    촬영편집 구자환 기자


  • '화려한 휴가' 합천 상영후 군민들 반응

    촬영편집 구자환 기자


상영의 여부를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던 영화 화려한 휴가의 합천상영이 23일 저녁 성황리에 끝이 났다.

전두환(일해)공원반대 경남대책위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새천년 생명의 숲 입간판을 세우는 과정에서 전사모와의 충돌이 벌어진 것 이외에는 영화 상영은 순조로웠다.

합천군이 공원 내에서 영화 상영을 불허하면서 야외공연장의 전기를 끊어버린 것 때문에 준비된 공연이 취소되기도 했으나 공연 시작 전 2천여 명이던 인원은 상영이 되는 동안에는 4천여 명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군민들의 반응에 경남대책위도 놀라는 표정이었다.

영화는 합천군민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영화가 끝난 후 눈물을 훔치는 군민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입구에 마련된 5.18 사진이 펼쳐진 장소에서는 오히려 영화가 끝난 후 눈물을 흘리며 관심 깊게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 전사모와 일부 찬성군민의 성토 = 공원 내 3.15 독립기념탑에서 천막농성중인 전사모 회원들은 "친북좌파 세력과 일부 시민단체가 현 잣대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시대를 평가하려고 한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만큼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한 대통령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일해공원 찬성파로 보이는 합천군의 두 노인은 영화 상영에 대해 카메라 앞에서 공개적으로 비난을 퍼부었다.

기자들 앞에서 광주폭동을 이야기 하겠다는 말에 옆의 동료의 제지를 당하기도 한 이 두 사람은 전두환이 합천군에 행한 도로 건설과 댐건설 등을 이야기 하며 영화를 상영하면 가만있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또 이 공원에서 술잔을 기울이며 노년의 생활을 즐기고 아흔이 넘었다는 두 노인은 기자 앞에서 푸념을 늘어놓았다. 젊은 것들이 뭘 모르고 이러고 있다는 이야기다. 역사의 산 증인이라고 몇 차례에 걸쳐 강조한 두 노인은 전두환 시절 살기가 좋았다는 말을 줄곧 강조했다. 그리고 광주의 문제는 "빨갱이들이 벌인 행위"라고 말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빨갱이 나라가 됐을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 오월의 어머니 도착, 군민운동본부 회원 4배로 사죄 = 오후 6시 30분 광주에서 오월어머니회를 비롯해 5.18단체들이 도착했다. 이들이 야외공연장 안으로 들어서 펼침막을 펼치고 있는 동안에 갑자기 한 남성이 앞에 나섰다. 그리고 합천군민으로서 사죄하겠다며 오월의 어머니 앞에서 큰절을 올렸다.

그는 “합천은 그래도 건강하다”며 일해공원을 용서해 달라고 사과 했다. 오월의 어머니들이 학살자를 기리는 공원을 방문하자마자 군민으로부터 받은 젓 환대였고 사죄였다.

안성례 오월어머니회 회장은 "막혔던 혈관이 터지듯이 이 영화를 통해서 합천 군민들도 광주시민의 억울한 학살을 알고 변할 것이다"라고 바람을 나타냈다.

그리고 "여기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나라는 정말 희망이 없다"라고 말하고 "합천군의 많은 분들이 우리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하는 두려움과 환영의 기대가 함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착하니까 진심으로 우리들의 심정을 처음부터 위로를 해주어서 마음이 놓인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기자회견 후 전사모의 충돌 = 오후 7시 전두환(일해)공원반대 경남대책위는 예정된 일정대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공원입구에 "생명의 숲"이라는 알림용지가 바닥에 부착되면서 전사모 회원 10여명이 스크럼을 짜고 시위를 시작했지만 기자회견은 그대로 진행되었다.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일해)공원반대 경남대책위는 "지금 합천군은 80년 5월의 광주와 너무나도 닮아 있다"고 말했다. "80년 5월 전두환의 광주 학살만행이 민주주의와 육신의 살육이었다면 오늘날 합천군의 행포는 기억의 살육에 다름 아니다"라는 것이 대책위의 주장이다.

이어 대책위는 "27년 만에 재현되는 민주주의와 기억의 학살에 반대하면서 분연히 떨쳐 일어나 싸우고 있는 정의로운 합천군민, 경남도민을 기억해 달라"고 말하고 "학살자 전두환의 고향이 아니라 민주의 성지, 정의와 양심의 고장 경남과 합천을 기억해 달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새천년 생명의 숲' 입간판을 입구에 세웠다. 애초에 '일해공원' 명칭을 떼어 낼 예정이었으나 전사모와의 충돌을 우려해 입간판을 새로 세우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입간판이 세워지자마자 전사모 회원들이 달려들어 입간판을 제거하려 했다. 순간 짧은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수적 열세인 전사모가 밀려나면서 다시 공원은 평온을 되찾았다.


# 영화 상영 이모저모 = 기자회견이 끝나고 전사모와의 충돌이 잠잠해지자 공원은 여느 때처럼 평온을 되찾고 있었고 이내 군민들이 공원을 찾기 시작했다. 영화상영 예정시간을 30여분 앞둔 시각, 1천여의 군중은 어느새 2천여명으로 늘어나 있었다.

이 30분 동안에 경남대책위는 진땀을 흘려야 했다. 야외공연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손님들을 마냥 기다리게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외공연장은 합천군이 단전조치를 한 상태이어서 공연을 치룰 수도 없었다.

군민들이 차곡차곡 빈자리를 메우고 있는 상태에서 즉석으로 무료한 시간을 달래어 주려고 했지만 사실상 역부족이었다.

진땀을 흘리게 만든 30분의 시간이 지나가면서 이윽고 자체 전력으로 영화는 8시에 정확히 상영됐다.

영화가 시작되면서 소란스럽던 공연장이 점차 조용해졌고, 공원 인근에는 500여명의 경찰이 비상대기하고 있었지만 대책위는 혹시의 불상사를 우려해 자체 경비조를 편성했다.

영사기 주변에는 건설노조 경남지부 조합원들이 에워싸고 만약의 사태에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었고, 스크린 근처에도 자체 경비조가 배치됐다.

영화가 상영 중인 가운데서도 합천군민들의 발길은 계속 이어지고 있었다. 노모를 모시고 나온 한 가족은 적당한 자리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우기도 했다. 또 자녀를 데리고 나온 한 가족은 여기저기를 다니면서 자리를 찾고 있었다.

영화가 중반에 이르자 관람객들의 얼굴은 굳어져 있었다. 충격을 받은 듯, 장내는 조용해 졌다. 50대가 넘어 보이는 몇몇 남성은 결국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상영장을 떠나고 있었다. 동행한 사람과 나누는 말로 보아서는 영화를 받아들이기엔 여전히 벅찬 모습이었다.

폭염주의보가 내렸지만 공원의 밤은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었다. 그러나 밀집한 인파 탓에 차가운 공기는 이내 열기가 되어 뿜어져 나왔다.

영화가 후반부에 접어들면서도 관객들의 굳은 얼굴은 펴지지 않았다. 여기저기서 눈물을 훔치는 여성들이 보였다.

# 학살자 공원에서 울려 퍼진 아침이슬 = 영화는 "우리는 폭도가 아니다"라는 말을 남기며 생을 마무리하는 주인공의 모습으로 끝이 났다. 침묵이 흐르던 장내에서 박수소리가 터졌다. 관객의 일부는 영화상영장소를 떠나고 있었지만 대부분은 자리를 떠나지 못했다.

그리고 사회자의 요청에 따라 아침이슬을 함께 부르기 시작했다. 학살자를 기리는 공원에서 마침내 아침이슬이 군민의 목소리로 울려 퍼지고 있었다. 노래가 끝나자 다시 박수소리가 터져 나왔다. 아직도 여기저기서 눈물을 훔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 속에서 오월의 어머니들은 그 날의 악몽이 다시 떠오른 듯 하염없이 흘러내리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다. 이내 몰려든 카메라의 불빛이 오월의 어머니들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었지만 그녀들의 눈물은 '임을 위한 행진곡'이 되어 다시 밤하늘을 울렸다.

영화가 끝난 후 인터뷰를 요청받은 군민 모두의 반응은 한결같았다. 모두가 놀랬다는 반응.

여전히 눈물을 흘리며 입구에 마련된 사진전을 자세히 바라보고 있던 한 여성은 "사람이 할 짓이 아닌 것 같아요. 너무 죄스럽죠" 하고 멋쩍은 웃음을 보였다. 그리고 한 여성은 영화소감에 대해 단 한마디를 던졌다. "패고 싶었다"는 것이 그녀의 반응이었다. 가족과 함께 나온 한 남성은 "참혹하다"며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두 번째 영화를 보았다는 한 젊은 남성은 "일해공원은 안 된다"고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 남은 이야기들 = 경남대책위가 심의조 합천군수와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 외 시군의원들에게 초대장을 발송했지만 찾아 온 이는 민주노동당 합천군 박현주 군의원이 유일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과 강기갑의원, 이영순의원, 그리고 천영세 의원단 대표가 축하 메시지를 대신 보냈다.

영화상영이 성황리에 끝나고 경남대책위도 믿기지 않는 군민들의 반응에 고무되어 있지만 합천군과의 대립관계는 여전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합천군의 공원은 '새천년 생명의 숲'의 흔적이 없어지고 다시 학살자를 기리는 일해공원으로 명칭이 되돌아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영화 상영은 성황리에 끝나고 대책위는 합천군에 일격을 날린 셈이지만, 합천군청은 대책위를 상대로 과태료 처분을 할 방침으로 알려지면서 여전히 대립관계는 이어질 전망이다.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