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코미디하는 정부, 촛불배후가 블로거?


한나라당은 차떼기당 등의 부정정인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당명을 계속 바꾸어왔지만 시대가 변해도 그 속성은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촛불시위를 보더라도 그렇습니다. 여전히 그들의 머릿속에는 국민저항이라는 인식과 문제의 근원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불순세력, 배후세력 그리고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친북세력, 반미세력이라는 이념적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고작 대응한다는 것이 10년, 20년 전의 사고에 머물러 있는 수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5월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를 거부하는 국민저항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한나라당 정부나 경찰은 느닷없이 배후세력설을 퍼뜨리기 시작하더니 없는 배후세력을 찾기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급기야 보수언론은 촛불문화제가 거리로 나선 것을 두고 그 배후를, 한총련과 전대협 386세대를 지목하기에 이릅니다. 꽤나 고생한 흔적이 역력해 보입니다. 그리고 며칠 후 경찰과 한나라당은 결국 그 실체적 배후를 찾아내어 지목하고 있습니다.


5월 27일 경찰과 한나라당은 그 배후를 구체적으로 지목해 언론에 보도했습니다. 자료는 인터넷에서 나온 사진입니다. 그것은 한 블로거가 청계천에 모이는 것보다,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해야 한다는 제의이거나 주장이 담긴 포스트였습니다. 한 블로그가 촛불집회 장소를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료로 내보인 청계천과 광화문, 그리고 청와대 중심의 서울시내 한 장의 지도사진인데 그것을 가지고 배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사진은 블로거가 청계천이 아닌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청계천은 입구가 좁고 해서 경찰에 의해 원천봉쇄를 당해 시민들의 출입이 어렵지만 광화문광장은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고, 또 청와대와 가깝다는 것이 주장의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 그 사진을 찾아보았더니 졸지에 배후가 된 블로거가 탄압을 피하기 위해서 포스트를 삭제한 것인지 보이지 않습니다. 앞으로 좀 피곤하겠습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매체 민중의소리 메인의 메타블로그에 소개된 탓인지 경찰은 그 내용을 가지고 배후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블로거 한사람을 촛불집회의 배후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어이가 없어 한동안 쓴 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었지만 저는 우리나라 경찰이 그처럼 어리석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저항권으로 자연스럽게 발생된 촛불집회를 막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는 증거로도 보입니다. 정부가 국민에게 억지를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경찰은 증거를 하나 더 제시하고 있습니다. 집회참가자들의 행진경로가 운동권들이 집회시 이용하는 경로라는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에 그 경로가 나와 있다고 증거를 들이댑니다. 그런데 촛불문화제 현장을 실시간 중계하고 있는 영상을 보면 시민들이 경찰에 막히면 우왕좌왕합니다. 갑론을박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결국 의견이 뭉쳐져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조직적인 집회였다면 지도부가 잘못하지 않은 이상 이런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을 두고 한 전문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지적을 하더군요. 물이 흐르다 막히면 다른 길을 찾게 된다는 자연스러운 논리이기도 했습니다.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시하겠다며 취임 100일도 되지 않아 국민에게 사과를 한 이명박 정부가 정말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시위현장에 나가보았다면 꼬맹이도 웃을 이런 배후설을 만들어 낼 생각조차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한 이명박 정부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20번째 촛불시위가 벌어진 27일, 시민 113명이 연행되었습니다. 그것도 보기 좋게 무언의 항의라도 하듯이 자진연행을 택했습니다. 비유가 적당하지는 않지만 범죄자중 제일 다루기 힘든 부류가 바로 확신범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옳다고 믿기 때문에 반성이나 타협을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민들은 연행을 당했지만 끝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법률이전에 국민의 저항권이며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당당함과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것을 정부 또한 모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번에 자진 연행된 시민들로 인해 광우병 쇠고기를 거부하는 국민의 저항운동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겠죠. 그런데도 자신들이 그 배후인줄 조차 모르고 있는 한나라당은 여전히 국민과 멀리 있습니다. 그래서 귀머거리 정권, 참으로 답답한 정권입니다. 머슴에서 CEO로 스스로 돌변한 이명박 정권의 찬란한 미래가 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