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10만원으로 2억출금한다는 새해 첫 스팸문자

경인년 첫 날 새벽, 제 휴대폰을 제일 먼저 노크한 것은 스팸문자입니다. 그것도 두 곳에서 왔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그런데 왠지 욕설을 듣는 기분입니다. 

일상적으로 받는 스팸문자이지만 새벽에 오는 문자는 잠을 깨우기 때문에 짜증스럽습니다. 그런데 이놈은 여기에 한층 더 해서 새해 첫날 새벽에 온 첫 번째 스팸문자입니다. 어떤 인간인지 해도 해도 너무한 인간임이 분명합니다. 

첫 번째 스팸문자는 정확히 새벽 4시23분에 도착했습니다. 연말초대박 이벤트 실시한다고 합니다. 빈손으로 와서 연말 대박을 잡으라고 합니다. 어이 상실입니다. 공짜심리가 강하면 사기를 당합니다. 

두 번째 스팸문자는 새벽 5시24분에 도착했습니다. 10만원으로 2억 출금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들은 무얼 먹고 사는 지 궁금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신신당부도 합니다. 

10만원으로 2억을 출금한다고??. 니들은 뭘 먹고 사니?

글자는 스팸방지 문자에 걸리지 않도록 해놓았습니다. 초대박을 초~대박, 이벤트를 이`벤트로 표기해 스팸문자에서 벗어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쁜 쪽으로만 유달리 머리 회전이 빠른 이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릴 적 어머니는 겨울이면 방안에서 콩나물시루라고 하는 옹기에서 콩나물을 길렀습니다.

물만 주면 자라는 콩나물이기에 그것으로 밑반찬을 만들어 주곤 했습니다. 성장해서 느낀 사실이지만, 콩나물시루에서 빼곳이 서서 질서정연하게 자라는 콩나물 사이에도 저 혼자만 편안하게 드러누워 성장하는 놈이 있습니다. 

이놈들은 이 부류에 속하는 이들일 겁니다. 

오래전에 글을 올린 적이 있지만 휴대폰을 번호를 변경했던 당시, 그때도 제일 먼저 도착한 것이 스팸문자였습니다. 그 당시는 지금보다 수적으로 훨씬 많은 스팸이 오던 시기였습니다. 그때도 열심히 웹사이트를 통해 신고를 해 왔지만 상당히 번거롭기도 했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메일로 통보를 받기도 했지만 스팸은 변함없이 시간을 가리지 않고 괴롭힘을 줍니다. 집중해서 글을 쓰거나 편집을 할 때, 혹은 대외 업무 중에 도착하는 스팸은 정말 짜증스럽습니다. 끓이지 않는 스팸의 위력에 눌려 결국 웹사이트를 통한 신고는 지쳐서 포기를 했습니다. 그 이후는 무대책으로 당하고만 있어야 했습니다. 

그러다가 몇 달 전 새 휴대폰을 구입한 후 스팸문자와의 전쟁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휴대폰 매뉴얼을 뒤져보니 손쉽게 스팸문자를 신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매뉴얼 안내문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스팸신고 이용안내 

휴대전화 간편신고 프로그램은 불법 휴대전화 스팸신고 전용이며 이외에 타 용도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신고는 한국정보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로 접수되며 신고 시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으로 제공되는 내용은 신고하시는 불법스팸의 수신번호, 발신번호, 회신번호, 광고수신시간, 광고제목, 광고제내용입니다. 제출하신 내용은 불법스팸에 대한 법적 처분만을 위해 쓰여 지며, 필요한 경우 수사 등을 목적으로 타 기관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신고하신 사항에 대해 처리결과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국번없이)1336 또는www.spamcop.or.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주소가 변경되었네요)


문자를 받고 씹으면 욕을 먹게  마련입니다. 평소에 많이 씹지만 이번만은 특별히 답장을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보내는 곳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입니다. 두어번의 버튼을 누르고 답장을 보냅니다. 입가에는 “너 이제 죽었다”는 회심을 미소가 입니다.  

그동안 휴대폰으로 신고했던 스팸문자들이 어떻게 처리 되었나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그곳에서도 열심히 처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처리종결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처리종결 되었는지는 공개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신고한 목록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팸문자는 변함없이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아마 몇 몇 개인으로는 스팸을 방지할 수 없나 봅니다. 그만큼 개인정보가 광범위하게 유출되었기도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가지신 휴대폰을 이용해 스팸신고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문자 수신 메뉴를 열고 항목을 보면 신고를 할 수 있게 끔 되어 있을 겁니다. 스팸문자나 전화까지 간단히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오늘보다  내일은 더 행복한 세상이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기억속의 농민운동가 김순재  (4) 2010.02.08
좋은 글은 사랑의 꽃씨를 담아...  (2) 2009.12.28
이런 막걸리 보셨나요?  (10) 2009.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