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부와 자본이 약속 어긴데 따른 예견된 사건"


"정부와 자본이 약속 어긴데 따른 예견된 사건"
故 김동윤씨 죽음, 14일 부산시청 앞에서 1만명 규모 집회 예정


13일 고 김동윤 열사의 빈소가 차려진 부산의료원. 고인이 된 그의 빈소를 부인과 두 딸, 친동생이 지키고 있는 가운데 화물노동자들의 조문 발길이 계속 이어졌다.

△고 김동윤열사의 빈소영정 ⓒ구자환
 
1957년생 48세인 고인은 단칸 전세방에서 부인과 두 딸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었다. 운행의 적자로 부과세 1,200만원이 밀린 상태에서 세무서의 독촉을 받게 된 그는 매월 50만원씩 분납해서 부가세를 갚아 나가겠다는 약속을 하고 3개월째 성실히 갚아 나가고 있었으나 화물노동자의 생계수단인 유가보조금에 대해 수형세무서가 압류를 해 버린 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

6개월에 한번 받는 유가보조금은 650만원. 두 딸의 등록금과 가족의 생계가 막막해진 상황에서 그는 다시 한번 투쟁을 요구하며 목숨을 던졌다.

부산 수영세무서의 유가보조금 가압류가 분신의 직접적 동기가 되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2003년 5월과 8월.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며 화물연대가 벌였던 총파업투쟁에 대해 정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화물노동자들의 생계가 어려워진 것이 김동윤 열사의 분신을 초래하는 근본원인이라는 것이 화물연대의 입장이다.

화물연대 김종인 위원장은 “2001년 300원이었던 경유가가 현재 1,200원으로 인상되고 더불어 각종 소모품 가격이 인상되었으나 현재의 운송비용은 실질적으로 30% 줄어들어 운행을 해도 적자에서 벗어 날 수 없는 것이 화물연대의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화물노동자의 생계가 벼랑 끝에 몰려 있다.”는 것이라 말하고 “화물노동자들은 노동자이면서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동윤 열사는 정부와 자본에게 화물노동자의 현실을 바꾸라며 분신했고 화물노동자들에게도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라고 명령했다.”며 “정부가 이대로 방관한다면 12월 투쟁을 앞당겨 추석이후에 제3의 물류 파업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이번 분신에 대해 “정부와 자본은 김동윤 동지가 자살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김동윤 동지는 그동안 끊임없이 요구해 왔던 사항을 자본과 정권이 받아들여주지 않았고 그로인해 예견된 사태이며 정부와 자본에 의한 만행”이라고 규정했다.

△김종인 화물연대 위원장 ⓒ구자환
 


빈소를 지키는 조합원들 역시 이번 사태의 책임을 정부와 자본가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부산지회 북구지회장 이기현씨는 “노무현 정권 출범이래 2003년 파업에 대해 정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고 화물연대의 목을 조여왔던 곳이 노무현 정권”이라고 말하고 “김동지의 분신을 시작으로 2003년의 파업이상의 세상을 멈추는 물류파업을 꼭 일으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 부산지부 양산지회 최명섭씨는 이번 분신에 대해 정부와 각 기관, 운수업체의 전향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제2, 제3의 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자신도 죽음을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며 화물노동자들의 열악한 환경을 이야기한 그는 "노무현 정부가 탄생되면서도 이러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말하고 "김동윤 동지의 죽음은 그만의 죽음이 아니"라며 세상을 멈추는 투쟁을 강조했다.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