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남도 대운하민자유치팀 구성계획 철회하라”


“경남도 대운하민자유치팀 구성계획 철회하라”

국민행동 경남본부,  “망해버릴 게 뻔한 장에 간다고 거름지고 나서는 꼴”


경남상도 의회가 오늘(26일)부터 3월 5일까지 열리는 임시회를 통해 경부운하와 관련한 팀을 꾸리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경부운하저지 국민행동 경남본부가 즉각 기자회견을 가지고 “경상남도의 대운하 민자 유치팀 구성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부운하저지 국민행동 기자회견


경부운하저지 국민행동 경남본부는 경남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정부가 사업추진을 확정한 것도 아닌데 행정기구부터 바꾸겠다는 것은 실체가 없는 유령기구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대운하 사업은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그럼에도 “국책사업에 대하여 국정책임자보다 도지사가 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별난 꼴을 접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또, 정부가 아직 기본구상안 조차 제대로 내놓지 못할 만큼 경제성이나 환경성 등 모든 분야에서 허점이 들어나고 있고, 타당성이 제대로 검증되지도 않은 대운하 계획에 대해 경상남도가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것은 “서지도 않거나 망해버릴 게 뻔한 장에 간다고 거름지고 나서는 꼴”이라고 비꼬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남도의회에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는 경부운하저지 국민행동 경남본부


경남도의회의 257회 임시회기 중에 다룰 조례개정안에는 ▶정부의 대운하 프로젝트와 연계한 종합계획의 수립 ▶대운하 프로젝트 관련 화물, 여객터미널 입지분석 등 사업관리 ▶대운하 배후부지 활용계획 수립 ▶대운하 예정지 지하매설물 등 각종 현황조사 ▶대운하 예정지 주변 문화, 유적지 현황조사에 대한 대운하 민자 유치팀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부운하저지 국민행동 경남본부는 “경상남도의 분별없는 계획을 짚어 견제하여야 할 도의회의 막중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대운하 민자 유치팀 구성에 대한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을 부결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도의회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