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강기갑 함안보 방문에 “오신 목적부터...”

“의원님 오신 목적부터 말씀해 주십시오”

4대강사업 18공구 함안보 건설을 하고 수자원공사의 태도는 당당했다.

4일. 함안보 고공농성 14일째, 현장을 방문한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에게 수자원공사관계자가 출입문 앞에서 한 첫 마디다.


이 말에 일순간 표정이 굳어진 강기갑의원은 침묵을 지키고 있었다. 이 동안에 수자원공사 관계자와 보좌관 사이에서는 농성현장에 들어갈 수 있는 인원수를 두고 논쟁이 벌어졌다.

“의원님 오신 목적부터 말씀해 주십시오”


김영우 수자원공사 함안보 건설팀장은 농성자의 자극과 안전을 주장하며 강기갑 의원과 보좌관만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하정우 정무수석 보좌관은 지역보좌관과 정무보좌관,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이 함께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성현장방문 인원수를 두고 벌이던 실랑이는 결국 보좌관 2명과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이 강기갑 의원과 함께 방문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굳은 얼굴로 침묵을 지키고 있던 강기갑 의원이 눈을 부라리며 불쾌한 표정으로 말문을 열었다.

“국회의원이 이곳을 방문한 목적을 몰라서 물어요” 

 “저희가 의원님의 원하는 의정활동 내용을 알아야 제대로 안내할 수 있어 말씀을 드렸다”고 함안보 건설팀장은 한발 물러서며 “들어가시자”고 안내를 했다. 지난 정동영 의원 방문시 현장출입 문제를 두고 한 때 충돌했던 수자원공사와 경찰은 기자들을 떼어내기 위해 국회의원을 곧장 현장 안으로 모시고 있다.

강기갑 의원을 따라 현장안으로 들어가려는 기자들은 현장인부가 밀치며 급히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


수자원공사가 현장 취재를 거부하자 사진기자들이 망원렌즈를 이용해 현장을 촬영하고 있다.


강기갑 의원은 언론을 대동해서 들어가겠다고 언론통제에 항의했다.


함안보 건설팀장은 “불법적으로 농성을 하고 있고,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말로 거부했다.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언론의 자유를 봉쇄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빼앗고 있다. 총책임자를 데려오라”는 강 의원의 요구도 끝내 무시했다. 

결국 “국회의원 의정활동 취재를 왜 막느냐”는 언론의 항의가 이어졌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근접 촬영을 하게 되면 농성자의 안전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작업현장에 방해가 된다”고 밝혔다. 또, 개인입장이냐는 질문에 “수자원공사와 경찰청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수자원공사관계자가 버티면서 강기갑 의원은 보좌관의 권유에 따라 현장으로 들어섰다. 이 순간 기자들이 함께 들어가려고 하자 수자원공사는 몸으로 밀어내고 급히 출입문을 걸어 잠궜다. 이를 지켜보던 한 시민은 “대한민국 언론이 죽었다. 언론이 힘이 없다. 5.18 광주사태 때도 외국 언론이 보도했다”며 항의했다.

함안보를 찾은 강기갑 의원이 감병만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국장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1시간 30분여 동안 농성현장을 방문하고 돌아온 강기갑 의원은 “불법이라고 하더라도 언론을 통제해서는 안된다”고 언론통제 중단을 요구했지만, “기자출입 문제는 상부와 의논해보겠다는 원칙적 입장만을 들었다”고 전했다. 매일 2시경 음식을 올려주기로 약속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배터리와 음식을 전해주고 온 강기갑의원은 농성지원 천막에서 이환문 진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과 통화를 했다.

이 통화에서 두 환경단체 활동가는 “5시40분께 일어나서 강과 주변을 둘러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다”며 “하루 종일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것을 보며 마음을 졸이고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또, “하루빨리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공사를 중단했으면 좋겠고 정치권에서도 힘을 써 줬으면 좋겠다”며 “올라올 때 해결책을 요구하고 왔기 때문에 그냥을 내려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두 활동가들은 폭염이 쏟아진 최근 3일 동안 힘들었다고도 했다.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양을 먹기로 두 사람이 결의를 했다고도 밝혔다. 두 활동가는 우천시에는 조정실에서 비를 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이날, 강기갑 의원이 농성자들에게 전해 주려고 했던 경찰 앞에 두고 나왔던 태양광 충전기는 정보과 형사의 손으로 반송됐다. 이어 책과 라면, 밀폐용기에 담은 김치도 끝내 반송되어 되돌아왔다.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물품전달을 두고 실랑이를 벌였다”며 “생필품 이외에 간식과 같은 모든 기호식품은 경찰이 거부하고 있다”고 전했다.